Super Kawaii Cute Cat Kaoani [Blender] Faceit : Facial Expressions And Performance Capture 살펴보기

연구/Blender

[Blender] Faceit : Facial Expressions And Performance Capture 살펴보기

치킨고양이짱아 2024. 3. 12. 19:17
728x90
728x90

서로 다른 형태의 shape key를 가진 model을 호환시켜야할 필요성이 생겨, 방법을 찾아보다가 Faceit이라는 blender addon을 발견하게 되었다. 아직 사용해보진 못했지만..제공하는 주요기능들을 정리해보면 해당 기능을 필요로 하는 분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아 정리해보게 되었다.

https://blendermarket.com/products/faceit

 

Faceit : Facial Expressions And Performance Capture

Faceit - With Faceit you can ready your character model for high quality Animation in minutes! Safe weeks of work!

blendermarket.com

1) Smart Rigging Process

위와 같은 faceit landmark를 얼굴에 부착시켜, 52 ARkit blendshape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이 값들을 조정하여 expession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다. 즉, 임의의 mesh로부터 52 ARKit blendshape를 자동으로 생성하여 이 shape key value들로 expression을 세팅할 수 있다. 후기를 살펴보니 facial landmark를 부착시킨다고 완벽한 blendshape가 형성되는건 아닌 것 같고, 손으로 수정해줘야하는 부분들이 있는 것 같다.

2) Bake Expressions to Shape Keys

왼쪽 character의 얼굴 부분에서 expression을 자유롭게 변경하고, 이 expression을 표현하는 shape key value 값을 bake시킬 수 있다.

3) Powerful Retargeting Tools

내가 Faceit 애드온을 써야겠다 생각하게 만든 기능이다. Faceit은 서로 다른 shape key를 가진 모델끼리 retargeting 시키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근데 화면에서 나오는 source와 target을 보면 shape key가 1:1 대응인것 같은데..? 써봐야 더 자세히 알 수 있을 것 같다.

일단 쓰기 전에 눈에 띄는 주요 기능들은 이 정도! 직접 사용하게 된다면,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을 추가적으로 업로드 할 예정이다.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