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다른 형태의 shape key를 가진 model을 호환시켜야할 필요성이 생겨, 방법을 찾아보다가 Faceit이라는 blender addon을 발견하게 되었다. 아직 사용해보진 못했지만..제공하는 주요기능들을 정리해보면 해당 기능을 필요로 하는 분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아 정리해보게 되었다.
https://blendermarket.com/products/faceit
1) Smart Rigging Process
위와 같은 faceit landmark를 얼굴에 부착시켜, 52 ARkit blendshape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이 값들을 조정하여 expession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다. 즉, 임의의 mesh로부터 52 ARKit blendshape를 자동으로 생성하여 이 shape key value들로 expression을 세팅할 수 있다. 후기를 살펴보니 facial landmark를 부착시킨다고 완벽한 blendshape가 형성되는건 아닌 것 같고, 손으로 수정해줘야하는 부분들이 있는 것 같다.
2) Bake Expressions to Shape Keys
왼쪽 character의 얼굴 부분에서 expression을 자유롭게 변경하고, 이 expression을 표현하는 shape key value 값을 bake시킬 수 있다.
3) Powerful Retargeting Tools
내가 Faceit 애드온을 써야겠다 생각하게 만든 기능이다. Faceit은 서로 다른 shape key를 가진 모델끼리 retargeting 시키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근데 화면에서 나오는 source와 target을 보면 shape key가 1:1 대응인것 같은데..? 써봐야 더 자세히 알 수 있을 것 같다.
일단 쓰기 전에 눈에 띄는 주요 기능들은 이 정도! 직접 사용하게 된다면,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을 추가적으로 업로드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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