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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epMotion: Animate 3D (1) - Face Tracking 관련조사
full-body motion + facial motion이 모두 포함되어있는 데이터가 필요해서, 비디오로부터 이 데이터들을 뽑아낼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조사해보다가 DeepMotion에서 관련기술을 지원하고 있다는 사실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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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 포스팅에서 DeepMotion의 Animate 3D 기술을 사용하여 Face Tracking 하는 것과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보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Full body Motion Tracking과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볼 예정이다. 그럼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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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ll body Motion Tracking
저번 포스팅을 읽었으면 알 수 있겠지만 DeepMotion의 Animate 3D 기술은 video로부터 3D animation을 생성해낼 수 있는 기술이다. 별도의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가 필요없으며 web을 통해 영상을 드래그해주면 바로 데이터를 뽑아낼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유용하다.
DeepMotion의 Animate 3D 기술을 사용하면, 단순히 모션 데이터를 뽑아낼 수 있을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옵션을 지정해줄 수 있다. 하나씩 옵션들을 살펴보자.
* Character Retargeting
fbx, glb 또는 vrm 형식의 custom character를 업로딩하면 넣어준 영상의 모션을 취하는 custom character animation이 만들어진다. 또한 데이터(bvh, fbx, glb 가능)를 다운로드하기 전에 web에서 그 결과를 preview 할 수 있다.
* Foot Locking
foot locking mode는 발의 움직임과 관련된 옵션으로, 아래 사진의 화살표 항목을 통해 foot locking 옵션의 모드를 바꿔줄 수 있다.
여러가지 모드가 있는데 하나씩 살펴보자.
- Auto: most cases에 추천되는 옵션이자 디폴트 옵션이다. "발을 지면에 고정시키는 것"과 "발이 지면에서 미끄러지게 하는 것" 을 번갈아가면서 실행한다.
- Always: Auto mode를 했을 때 발 미끄러짐이 너무 심하게 일어날 경우 Always 모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렇게 하면 발이 지면에 항상 닿도록 강제할 수 있다.
- Never: 발이 지면에 닿지 않는 aerial이나 water motion에서 적합한 옵션이다. 이 옵션을 사용할 경우 character가 ground에서 떨어지도록 강제할 수 있다.
- Grounding: Auto mode를 했을 때, 원하는 것보다 발 미끄러짐이 너무 사라질 경우 추천되는 모드이다. 이 모드를 사용할 경우 발을 지면에 locking하는 것은 없애지만, character가 ground plane에 있도록 만들어준다. (셔플댄스, 스프린트, 점프와 같은 동작에 적합한 모드이다.)
* Fallback Pose
fallback Pose는 default Pose를 의미한다. 관절이 detect되지 않을 때 character가 취하는 pose를 의미하며 상체 또는 얼굴만 추적할 경우, 추적되지 않은 나머지 관절들이 취하는 포즈이다.
아래사진과 같이 fallback pose 옵션의 pose를 바꿔줄 수 있다.
fallback Pose로는 t-pose, i-pose, a-pose 또는 새롭게 앉은 포즈 등을 설정할 수 있다고 한다.
* Output
앞의 포스트에도 언급했다싶히, 내가 원하는 character 혹은 default character에 대한 애니메이션을 생성해내고 나면 bvh, fbx, glb의 형태로 애니메이션을 다운받을 수 있다.
animation을 bvh 형태로 다운받아서 확인해보니 default pose가 T 모양의 t-pose였다. (Lafan1의 default pose가 하도 이상해서 고생한 기억이 있어서 언급해봤다..)
다시 한번 느끼지만 참 유용한 기능인것 같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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